티스토리 뷰
목차
강한 비바람을 동반한 태풍이 한반도를 북상하면서 항공기 운항도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전국 공항에서 태풍 영향으로 출발 편 총 87편이 결항되었다고 합니다. 비행기 결항 확인방법, 이어 보상받는 방법까지 공유하겠습니다. 비행기 항공권을 예매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빠르게 결항사실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행기 결항 확인 기준, 결항시 보상받기 위한 방법, 항공편 조회 방법까지 알려드리고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셔서 계획하셨던 것에 차질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1. 태풍 비행기 결항 확인방법
천재지변에 의한 항공편 비행기 결항의 경우 원칙상으로는 항공사 측에서 보상을 진행해야 하는 의무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항공사들이 해당 항공편을 예약한 승객들을 위해 변경하실 수 있도록 항공편을 준비해두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결항 사항들을 항공사에서 직접 통보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계획에 자질이 생기면 안되는 분들을 위해 비행기 결항에 대해 빠르게 확인하실 수 있는 방법을 위의 링크를 통해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항공사에서 결항 사실에 관한 문자나 연락이 오기 전에 항공편을 취소하시게 되면 취소 관련 수수료를 내셔야 하기 때문에 결항 통보를 먼저 받으시고 변경을 하셔야 합니다.
2. 비행기 결항 보상 받는 방법
천재지변으로 인해 비행기 결항 사실을 알게 되셨다면 먼저 하셔야 할 행동은 항공사를 통해 대기등록을 하실 수 있습니다. 대기등록 하시는 과정 상에서 본인의 계획가 맞지 않는다면 대체 항공편을 알아보는 방법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실질적인 보상을 위해 여행자보험에 가입하시고 해외로 출발하시고 계십니다. 아직 해외로 출발 이전이시라면 여행자보험을 통해 태풍과 지진 등의 천재지변에 보상을 받고 계십니다. 저도 평소에 해외출장을 떠나거나 해외여행을 갈 때에는 찾아보는 해외여행자보험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할인받아 저렴한 보험료로 비행기 결항 및 지연 보상도 받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세요.
해외여행자보험으로 일반적인 상해나 질병 뿐만 아니라 물품파손에 대한 보상이 진행될 수 있는 것은 물론 항공편이 지연되거나 결항되었을 경우 보장해 주는 것이 해외여행자보험입니다. 각 보험사마다 세부적으로 보상내용이 다르기 때문에 위의 링크를 통해 자세하게 알아보셔서 식비, 교통비, 숙소비까지 보상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3. 비행기 결항 기준
비행기 결항을 예상해볼 수 있는 기준이 존재합니다. 태풍, 대설, 강풍, 황사, 호우 등의 경우 기준치 이상 영향을 줄 때만 비행기 결항이 발생합니다. 해당 기준에 대한 정보를 아래 파일로 정리해 두었으니 반드시 파악해 보시고 미리 비행기 결항에 대한 사실을 파악해 보시기 바랍니다.
태풍의 경우 강풍 및 거센비로 경보기준에 도달할 때 결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설의 경우에는 24시간 이상 적설량이 30mm 이상일 때 결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풍의 경우 10분간 평균 풍속이 25KT 이상일 경우 결항이 발생할 수 있으며 황사의 경우 60분 평균 미세먼지 농도가 일성수치 이상 2시간 지속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호우의 경우에는 강수량이 30mm, 50mm 이상 발생 또는 예상되기만 해도 결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비행기 지연 및 결항시 보상내용
비행기가 자연재해로 결항되거나 지연되게 된다면 다음같이 보상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선의 경우 운항거리가 짧고 3시간 이상 지연도착하는 경우라 하더라도 운임의 30%가 보상액이기 때문에 많아야 2~3만원 정도로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1) 국내선의 경우
2018년도 이후로 지연도착의 기준이 2시간이내에서 1시간 이상 지연 도착하는 경우에 보상의 대상이 되고 있으니 이부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국제선의 경우
국내선과 달리 국제선의 경우 운항시간 기준으로 2시간 이상 지연도착의 경우 보상에 해당됩니다. 운항시간 4시간 초과라면 대체편을 제공하거나 대체편 제공이 불가한 경우 미사용 구간 해당 운임 환급이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최대 600달러를 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
3) 해외여행자보험 비행기결항시 보상 내용
제가 사용했던 마이뱅크 해외여행자보험에 따르면 항공기 결항 및 지연시 4시간을 기준으로 50만원, 뿐만 아니라 항공 수하물 파손/도난/분실의 경우에는 100만원을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배상책임으로는 최대 5,000만원까지 보상해주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해당 보상 내용과 보험료에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간편하게 확인하실 수 있도록 아래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반드시 확인하셔서 피해를 최소화 하시기 바랍니다.
★ 같이 많이 본 글 ★